인기 기자
한국당, 상임위 차원 전부처·기관 블랙리스트 조사 추진
나경원 "환경부 블랙리스트는 '낙타의 코'에 불과"
2019-02-25 17:09:08 2019-02-25 17:09:23
[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] 자유한국당이 25일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전부처 등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블랙리스트 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.
 
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최근 환경부 블랙리스트 논란과 관련해 "현재 검찰수사로 드러나고 있는 블랙리스트는 낙타의 코에 불과하다. 빙산의 일각"이라며 "상임위 차원에서 전 부처·기관 공직사회 전반에 블랙리스트를 조사하겠다"고 밝혔다.
 
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김준영 전 이사장과 조세재정연구원 박형수 전 이사장,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임기철 전 원장,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손광주 전 이사장에 대한 정권의 부당한 사퇴 압력 의혹을 제기했다.
 
김 의원은 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"며칠 전 조 수석이 청와대 출입 기자단과 비공개간담회 자리에서 현재 저희들이 고발한 사건을 조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담당 부장검사가 통제가 안 된다고 말한 사실이 전해진다"며 "통제를 시도했는지, 통제를 시도했는데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말인지 대답해달라"고 촉구했다.
 
김 의원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사찰 의혹을 폭로한 김태우 전 수사관에게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익신고자 지위를 인정하지만 대검 징계 등 불이익 조치를 금지해 달라고 낸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해선 "정권 눈치 보기에 급급해 내린 모순된 결정"이라며 "권익위 결정은 비상식적이고 법률 위반 소지도 있다"고 지적했다.
 
그는 "공익신고자의 어려움에 눈 감고 정권심기 맞추기에만 혈안이 된 권익위는 신고자를 보호하고 지원한다는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수고 있다"며 "권익위는 지금이라도 법과 원칙에 맞게 김태우 수사관에 대한 불이익처분을 원상회복하길 바란다"고 촉구했다.
 
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. 사진/뉴시스
 
박주용 기자 rukaoa@etomato.com

ⓒ 맛있는 뉴스토마토, 무단 전재 - 재배포 금지

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
관련기사